6시그마 관련 용어 정리
6시그마용어정리 2006-08-02 14:49
카테고리 : 6시그마 http://blog.paran.com/yseom/10898630
6시그마 관련 용어 정리
☞BAP(Business Alignment Planning) : 6시그마에서 과제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회사의 전략으로 부터
Big Y를 도출하고 Big Y를 달성하기 위해 Small Y를 도출한다. (BB과제=Small Y 과제)
☞Big Y : 전략적 BAP과정의 최종 산출물로서 결정 되어지는 중점 개선영역. 부문별 선정된 Big Y 로부터 운영적
BAP 과정을 거쳐 6 시그마 실행과제 도출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
완료과제에 대한 Process Control을 효율적으로 수행키 위한 관리체계
☞Best Practices : 혁신의 노력에 대한 현실적이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모범적인 경영
활동. 선진사례는 조직의 내부, 동종 산업 내 경쟁업체, 비경쟁업체, 정부단체, 혹은 컨설팅회사의 보유자료를
통해 구할 수 있다.
☞Benchmarking : 좀 더 뛰어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진 경쟁업체 또는 우수업체라고 인정되는 기업과 조직,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활동 및 기능, 혹은 관리 능력을 비교하고 측정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Bottleneck(병목공정) : 부품/제품이나 정보가 의도하는대로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방해하는 장소 즉 공정/설비
또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대기시간을 유발하는 공정을 의미한다.
☞BPI(Business Process Innovation) :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급격한 변화를 통해 품질, 시간, 비용 등 업무성과나
실적을 급진적으로 향상시키려는 프로세스 지향의 접근방법.
☞BSC(Balanced Score Card) : 조직비전과 전략의 실행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들의 조합이며 지표간 균형이
바로 BSC다. 여기서 균형은 재무와 비재무,장기와 단기,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조직과 개인의 균형을 의미.
BSC는 제조, 금융, 유틸리티, 공공부문 등 전 산업에 걸쳐 성과관리 방법론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CC(B)R(Critical Customer(Business) Requirements ; 고객의 핵심요구사항) : 고객의 VOC (Voice Of Customer)에
대해 비슷하거나 공통의 사항을 그룹화하여 고객의 소리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한 두개의 핵심 요구사항
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측정 가능한 지표의 성격을 가져야 한다.
☞CDAM(Combine-Delete-Add-Modify) : 많은 개선안을 통합(Combine),삭제(Delete),추가(Add),수정(Modify)을
거쳐 성공 가능성 높은 대안 도출 기법.
☞Champion : 프로젝트의 단계별 진행상황 검토, 승인 및 지원역할 담당 부(실)의 리더, 성과에 대한 책임 및
프로젝트 수행의 지원과 타 부문과의 연계 확보
☞COPQ(Cost Of Poor Quality ; 품질실패비용) : 품질문제로 발생하는 비용. 검사/ 품질보증/ 재작업 비용 등과
같은 가시적 비용과 브랜드 이미지 저하, 매출기회, 손실 재설계 비용 등과 비 가시적 비용도 포함되며,
6시그마 과제의 재무성과는 COPQ의 개선 정도로 측정된다.
☞Cp,Cpk(Process Capability Index ; 공정능력지수) : 공정능력 지수란 일관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공정의 능력을
측정하는 지수를 말하며, 고객의 규격한계와 우리의 공정능력(자연공차)의 비율로 나타낸다.
- Cp는 공정의 결과가 목표치에 일치한다고 가정하고 계산한 공정능력지수이다.
- Cpk는 공정의 치우침을 고려하여 계산한 공정능력 지수이다. 만약 공정의 치우침이 없다면 Cp와 Cpk의
값은 같다.
[공정능력 판정기준]
▼공정능력의 범위 ▼공정능력의 등급
Cpk ≥ 1.33 A급(1등급) : 공정상태 매우만족
1.33 ≥ Cpk ≥ 1 B급(2등급) : 공정능력 양호
1.00 〉Cpk ≥ 0.67 C급(3등급) : 공정능력 부족
0.67 〉Cpk D급(4등급) : 공정능력 매우부족
☞Cross Functional : 업무절차가 하나의 기능부서내에서 독립적으로 수행되는것이 아니라,기능부서의 경계를
넘어서 횡적으로 수행되어야 완수됨을 의미함
☞CTP (Critical To Process) : CTQ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Process Indicator
(가장 중요한 관리 대상으로 Vital few, 핵심 원인요소와 대응한 개념)
☞CTQ (Critical To Quality ; 핵심품질특성) : 고객에 의해 정의된 제품/서비스 또는 공정의 특성치로서 고객에게
치명적이고 지극히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예) 제품/서비스 = 안내센타
프로세스 CTQ : 공손함,전문지식,신뢰감있는 응답, 적절한 시간, 포괄적임, 이해가 쉬움
- CTQ는 고객이 생각하는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CTQ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통해 결정되는데 고객과의 대화,시장조사,QFD 등의 연구에서 주로 규명됨.
☞Customer Segmentation (고객 세분화) : 모든 고객이 같은 가치를 창조하는 것은 아니므로 제품/서비스에
대해 유사한 니즈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
☞Cycle Time : 단위공정별 1Cycle의 작업에 소요된 시간
☞DOE(Design of Experiment ; 실험계획법) : 중요인자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핵심 프로세스 변수들이 CCR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자 할 때 활용
☞DMAIC(Define-Measure-Analyze-Improve-Control) : 프로젝트 추진의 각 단계의 약자
6시그마의 방법론은 크게 DMAIC(Improvement Process for Six Sigma)와 DFSS(Design for Six Sigma)로
구분된다. DMAIC는 주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할 때에 적용된다.
☞DFSS(Design For Six Sigma) : 제품/프로세스 설계 및 개발단계에서 고품질 확보를 위한 개발단계에서의 사전
품질 확보를 위한 방법론을 의미한다. 주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할 때
적용되며. 진행단계는 Define-Measure-Explore-Develop-Implement로 진행된다.
☞DPMO (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 백만번 기회중의 발생한 결점수
DPO (defect per opportunity) ; 기회당 결함수 ? 단위 공정수율 계산
DPU (defect per unit) ; 단위당 결함수 ? 누적수율 계산
☞E-Business : 인터넷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사업방식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기업간 물품거래와 금전관계에 수반되는 서류 (전표, 송장 등)의 표현 양식
(문서양식이나 데이타 구성 및 코드)을 통일하여, 문서형태가 아닌 전자적인 형태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데이터
교환.
☞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임원의 특정한 요구에 맞추어 비정형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개발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EVA (Economic Value Added) :
자본의 효율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가치지향 경영의 기본 척도
☞EMEA (Error Modes and Effect Analysis) : 프로세스의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에 반응하고 대처 가능하게
해주는 기법. 발생 가능 문제의 방지 수단을 검토하고 각각 문제에 대해 발생빈도, 영향도, 발견 용이성을
평가하여 우선 순위를 정함.
☞FMEA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 잠재적실패유형 및 영향분석) : 잠재문제의 규명을 통해 문제예방을
하고자 하는 분석적 기법. 고장모드 영향분석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을 찾아내고, 이 부품들의 고장
모드가 타 부품과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고장의 원인을 Bottom-up 방식으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즉, FMEA는 시스템이나 기계의 잠재적인 고장모드를 찾아내어 시스템이나 기기의 영향을 미치는 고장모드에
대하여 적절한 대책을 수립하므로써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이다.
☞FPY (First Pass Yield, YFP) : 재작업을 하지않고 한 번에 합격품을 만들어 내는 가능성 (확률). ‘초기수율’ 또는
‘단위공정수율’ 이라고도 함.
☞Histograms (히스토그램) : 데이터 분석결과를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며 각각의 값에 대한 데이터 빈도를 보여
주기 때문에 돗수분포라고도 부름.
☞IRR (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 수익률)
잠재적인 프로젝트의 실제 이자수익률을 산출하여 투자의 타당성을 판단
☞특성요인도(Causes-and-effects diagram, Ishikawa Diagram ,Fishbone Diagram ) : Ishikawa교수가 개발
결과에 원인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가를 한눈으로 알 수 있도록 작성한 그림으로, 관심이 있는 품질 특성에
대하여 품질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주로 5M(Man, Machine, Material, Method, Measurement)
+1E(Environment) 기준으로 가장 말단의 조치를 취할수 있도록 일목 요연하게 정리한 그림이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 핵심 성과지표) : 매출이나 이익처럼 기업체의 과거실적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라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기준으로 ‘핵심성과지표’라는 말로 번역된다.
최근 계열사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데 KPI를 도입한 SK그룹은 시가총 액, 이동전화 가입자당 사용료, 무선
인터넷시장 개척 정도, 중국시장 진 출 정도, 자본 및 기술 제휴 등의 요소들을 KPI의 주요 평가 변수로
넣었다. SK그룹은 이 같은 요소들이 미래의 경영성과를 좌우한다고 보고 계 열사 평가기준으로 이들을 채택한
것이다. 이처럼 KPI는 지금껏 측정이 용이하고 객관적이라는 이유로 주로 사용 되던 재무제표 등의 평가기준
과는 달리 향후 경영과 업무 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줄 만한 지표들로 구성돼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별로
미래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경영목표, 전략 등이 다르다는 점 에서 회사 간에 KPI 모델도 달라진다.
☞MSA(Measurement System Analysis ; 측정시스템분석) :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산되는
제품의 산포를 줄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가 필수적이며 측정과정에 존재하는 변동량의 원인을 이해하고 정량화하여야 한다. 즉, 측정과정에서 얻어지는 측정치의 산포가 제품자체의 변동 때문인지, 계측기 자체의 정확도/정밀도 때문이지, 측정작업자의 능력차이 때문인지 등을 구별하기 위하여 올바른 측정시스템의 관리와 적절한 통계적 분석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전체 프로세스 변동에 측정 시스템의 변동이 얼마나 차지하는 지를 결정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Kappa통계량해석]
Kappa = 1 → 평가자간의 의견이 완전 일치
Kappa = 0 → 평가자간의 의견이 일치 정도가 우연에 의한 것임
Kappa < 0 → 평가자간의 의견이 일치 정도가 우연에 의한 것 보다 못함
[Kappa통계량에 의한 계수형 측정시스템 평가]
Kappa > 0.9 : 우수한 계수형 측정 시스템
0.7< Kappa < 0.9 : 보통임.
Kappa <0.7 : 개선이 요구됨.
☞Long Term Data (장기 데이터) : 공정에 외부적인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충분히 긴 기간 동안의 데이터.
(예 : 계절 영향,작업자 변화,원료 변화 등).
☞NECK TIME : 전체 공정에서 1Cycle의 작업시간이 가장 높은 공정의 시간
☞NPV(Net Present Value Method ; 순현재가치법) : 미래의 자금 유입과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본 투자를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비교하는 것.
☞Normal Distribution (정규분포) :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는 연속형 확률 분포로서 평균(m)와
표준편차(s)로 분포의 모양이 결정.
☞Organization Fit(조직 적합성) : Improve단계에서 도출된 해결안이 경영진의 지원과 신임을 받을 수 있는지, 고객
및 전략 목표와 부합하는지, 조직의 가치 및 문화, 운영시스템과 모순이 없는지는 나타내는 정도이다. 개선안
적용에 대한 평가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Output Indicator : 프로세스가 고객 핵심 요구사항을 어느 정도까지 만족시키는지를 평가하는 측정 지표.
☞Owner : 사업부/팀내 6시그마 활동 실행 총괄하며 부문별 임원 및 팀장급으로 한다.
☞Pareto Analysis (파레토 분석)
분석되어야 할 문제를 이루는 주요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기 위해 데이터를 구성하는데 이용.
☞Payback Method (회수기간법) : 프로젝트로 인해 창출된 이익이 투입된 비용을 회수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산정하는데 이용.
☞Pilot : 제한된 범위 내에서 도출된 정략적인 설계의 일부분을 시험적으로 실행하는 활동
(소규모의 계획을 수립하여 해결안의 타당성 확인시 활용)
☞PPM (Part Per Million) : 퍼센트 비율보다 더 세분된 단위로 백만개중의 포함된 갯수
☞Protocol : 서로 다른 장치나 컴퓨터간의 데이터 통신 규약으로, 통신을 위한 물리적, 소프트웨어적 여러가지
조건을 규정한 것.
☞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품질기능전개)
사용자의 요구를 대용특성으로 전환하여 완성품의 설계품질을 정하고,이를 각 기능 부품의 품질, 그리고
개개의 부품품질과 공정의 요소에 이르기까지 이들간의 관련을 기능적으로 전개하는 기법.
목적 : 품질보증과 신제품 개발을 설계단계부터 동시에 진행 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며 신제품의
개발기간 단축과 품질확보를 순차적으로 추진시킬 수 있다.
☞Quick Win : 단순한 기능전개 맵핑 등을 통해서 매우 쉽고 명확하며 단기간 내에 해결 가능한 개선기회가
드러날 수 있도록 조치하는것
☞Regression Analysis (회귀분석) : 두 개 이상의 변량을 독립변수(x)와 종속변수(y)로 나누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분석법
☞RSM (Response Surface Method ; 반응표면방법) : 반응 변수와 정량적 실험변수 또는 인자 집합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사용하는 실험계획법
☞RTY (Rolled Throughput Yield, 종합수율) : 여러 단위활동을 전체적 프로세스 측면에서 나타내는 수율
(종합적인 결함을 구체화하는 개념)
☞R2 (R-Square) : 결정계수, 독립변수(x, input)들로서 설명되어지는 종속변수(y, output)의 변동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0 에서 1까지 사이의 값을 갖는다.
1에 가까울 수록 y를 잘 설명해 주는 x로 구성된 적합한 회귀분석 모형임을 설명함.
☞SC (Supply Chain) : 공급업체의 공급업체에서 고객의 고객까지의 범위내에 있는정보,자재 및 제품,자금,조직의
흐름으로서 조달, 생산, 수배송, 제품 혹은 서비스 지원과 관련된 회사 내부운영과 협력업체간의 연결상태를
나타낸다
☞Scatter Diagram Plots (산점도) : 서로 대응하는 두 가지 변량을 Y-X 평면에 plot한 것으로 두 변량사이의
상관관계 정도를 시각적으로 제공
☞Six Sigma : б시그마는 그리스 문자이며, 어떤 프로세스나 절차가 중심(평균)을 주위로 얼마나 퍼져 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제조공정을 포함한 기업의 프로세스에서 시그마는 프로세스가 얼마나 훌륭히 수행
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시그마값이 클수록 더 좋은 상황이다. 시그마는 프로세스가 결함이 없이
수행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결함이란 고객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시그마는 프로세스의
능력을 반영하는 통계적 측정단위이다. 시그마 척도는 DPU(단위당 결함수), PPM(백만개당 결함수),
실패/에러가 발생할 확률과 같은 특성들과 완전한 상관관계에 있다. 6시그마 수준은 3.4PPM의 수준이다.
☞Short Term Data (단기 데이터) : 공정에 외부적인 영향이 없다고 판단되는 짧은 기간 동안의 데이터
(예 : 대기온도 변화, 작업자의 변화, 원재료 Lot 변화).
☞Small y : 전략적 BAP 단계에서 도출된 부문별 중점 개선영역 (Big Y)을 운영적 BAP과정을 통해 세분화 시켜
발생시킨 6 시그마 실행과제
☞SIPOC (Supplier,Input,Process,Output,Customer) :
해당 공정의 공급자와 투입요소, 고객과 산출물을 도식화 하는 기법
☞S/N비 (Signal to Noise Ratio) :
신호대 잡음비율로 신호입력의 힘과 잡음이 주는 영향의 힘을 비율로 나타낸 것.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 통계적 공정관리) : 프로세스 Output의 데이터를 관리한계와 비교하여 모니터
링하고 불안정한 패턴이나 관리이탈 상황이 발생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과학. 시간순으로 불량율
과 같은 Output의 샘플을 반복적으로 통계량을 구해 프로세스의 행태를 표현한다.
☞SQM (Standard Quality Management) : 품질, 원가 및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 평가하고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정의 input/output 산포를 6σ수준으로 개선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SSA (Six Sigma Assessment) : 해당 기업 내 6 시그마 준비도를 파악하고 추진 역량을 조사하기 위하여, 8개
사전 조사 분야에 대한 인터뷰 및 필요시 설문조사를 통하여 6 시그마 추진을 위해 조직 역량을 집중하여야
하는 방향성 정립 및 추진 관련 이슈 도출 작업.
☞TACT TIME : 1개의 물건이 만들어 지는데 소요된 실제 시간
☞TDPU (Total Defects Per Unit) : 단위당 총 결함 수
☞Team Charter (팀 헌장) : 6시그마 실행단계 중 정의(Define)단계의 주요 산출물로서 무엇이 문제고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기술한 Chart.
☞Tree Diagram : Tree Diagram은 프로세스 내의 원인과 결과관계를 도시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Why? ?Because” 다이어그램이라고도 한다.
☞t-Test (t-검정) : 모표준편차를 모를때 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있는지 검정방법 이다.
☞Variation (산포)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 프로세스가 항상 동일한 결과를 만들어 내지 않는 것을 의미.
산포를 측정하는 것은 현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산포와 불량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수
있게 해주며, 이러한 산포를 줄이는 것이 6 시그마 활동의 핵심이 됨.
☞VOC(B) (Voice OF Customer(Business) ; (내부고객)고객의 소리) : 회사의 제품 및 Service에 대한 외부고객의
모든 반응및 의견을 말하는데, 불만형 고객의 소리와 제안형 고객의 소리로 나눌수 있다.
☞VOB (Voice OF Business) : 내부고객의 소리로 주로 부내직원의 요구사항을 말한다.
☞3C (Customer, Change, Competition) : 흔히 경영환경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됨 (예: 3C의 시대)
☞3P (People, Process, Product ) : 경영혁신활동 대상으로서 흔히 3가지 축을 말할 때 쓰임.
☞검정 (Test) : 모집단의 모수의 값이나 확률분포에 대하여 어떤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이 옳은가의 여부를
샘플의 데이터로 판단하여 통계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
☞결점(Defect) : 검사단위가 규격·도면 등의 요구사항에서 벗어나 있는 부분.
☞결함기회(DO:Defect Oppotunity) :
불량 발생으로 야기될 수 있는 오던 조치(Action)나 사건(Event)예) 배상요구 양식의 란(Field)
☞경결점(Minor Defect) :
검사 단위의 실용성 또는 유효사용, 조작 등에는 거의 지장이 없다고 예상되는 결점.
☞계량치(Variable data) :
연속량으로서 측정되는 품질특성의 값.- 길이·질량·시간 등 일반적으로 측정되는 대부분의 값은 계량치이다.
☞계수치(Attribute data) : 불량품의 수, 결점의 수 등과 같이 개수를 세어 얻어지는 품질특성의 값.
불량율, 평균 결점수 등도 계수치에 포함된다. 샘플링 검사에서 사용되는 일이 많음.
☞계측기 R&R(Gage Repeatability & Reproducibility) : 계측기의 반복성, 재현성으로 인한 오차가 공차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구해 계측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기법.
☞관리이탈(Out of Control) : 이상요인이 존재하는 공정의 상태. 관리도상에서 관리한계 밖에 점이 있거나, 점들이
어떤 패턴을 보이는 형태로 표현된다.
☞교호작용(Interaction) : 두개 이상의 변수(인자)가 있을 때, 변수간의 조합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가 하나의 변수에
의한 효과와는 다른 경향을 보이는 것. 예를 들면 변수 A에 의한 효과가 또 다른 변수인 B가 작용하여 B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이다.
☞망대특성 (Larger the Better Characteristics)
원하는 특성치가 크면 클수록 좋은 경우 강도, 연료효율, 내구성, 수명, 출력 등
☞망소특성 (Smaller the Better Characteristics)
원하는 특성치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은 경우. 마모, 수축, 진동, 공기저항, 제동거리 등
☞망목특성 (Nominal the Best Characteristics)
원하는 특성치가 특정한 목표에 일치하면 좋은 경우. 길이, 중량, 점도, 전압, 전류, 클러치 유격 등
☞모집단 (Population) : 조사연구의 대상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전체집단. 「샘플」이나「데이터」에 의해
조치를 취하려고 하는 전체집단.
☞반응표면분석 (Response Surface Analysis) : 세개 이상의 수준을 가지고 있는 여러 인자들의 최적 수준을 결정
하기 위해 반응을 인자와 교호작용의 함수로서 표현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변동 (Variation) : 산포.공정의 개별값들간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차이를 말한다. 변동의 원인은 우연요인과
이상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분산분석 (ANOVA:Analysis of Variance) : 수집된 데이터의 총변동을 두개의 성분으로 나누는 방법: (1) 조절이
가능한 군간변동 (2) 조절이 불가능한 군내변동.
☞분산 (Variance) : 제곱합을 n-1로 나눈 값을 분산이라 한다.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어떤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관계되는 사람이 모여 집단의 효과를 살려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이다.
☞산점도 (Scatter Diagram) : 비교 하고자 하는 두개의 변수를 X 축과 Y축에 대응하여 각 변수의 DATA를
XY평면에 타점한 그래프.
☞상관분석 (Correlation Analysis) : 두 변수간의 관계가 있는가를 하나의 수로서 나타내어 분석하는 것. C-S-I
우선순위화 단계에서 문제와 변수간에 어느 정도의 관계가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Output
특성과 변수가 계량치 데이터일 때 산점도를 사용해 둘간의 함수관계를 표현한다.
☞상관계수 (Correlation Coefficient : r²) : 계량형 데이터간에 어느정도의 관계가 있는 지를 측정하는 통계량.
관계가 없을 때는 0, 완전한 상관관계는 +1 또는 -1을 나타낸다.
☞유의수준(Significance Level) : 제1종의 과오를 범할 최대허용확률로서 α로 표시한다.
☞층별(Stratification) : 공정을 해석할 경우 「데이터」 또는 모집단을 원인별로 몇가지 층으로 나누는 것.
☞특성요인도(Cause and Effect Diagram) : 보통 사람,재료,방법,환경,장비 등의 공통적인 범주로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나타내는 문제분석 기법. 물고기뼈의 모양을 하고 있어 Fishbone Diagram이라고도 한다.
☞품질비용(Cost of Quality, Q-Cost) : 품질 요구사항에 대한 일치를 보증하는데 조직에 부과되는 비용.
좋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꾀하고 품질관리 활동의 효과와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비용으로 나타낸 것이다. 품질비용은 내부실패비용, 외부실패비용, 평가비용 및 예방비용으로 구성된다.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 분포의 폭이나 퍼져있는 상태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
분산의 제곱근으로 데이터 1개당의 산포를 평균치와 같은 단위로 나타낼 수 있다. s 로 표시한다.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Output변수(종속변수)와 Input변수(독립변수)간의 수학적인 관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 시그마 수준과 각종 지수 비교 ]
시그마수준
공정능력지수
DPMO
COPQ
(Cost of Poor Quality)
Remark
Cp(Short Term)
Cpk(Long Term)
2
0.67
0.17
308,537
30∼40 % of sales
Noncompetitive
3
1
0.5
66,803
20∼30 % of sales
4
1.33
0.833
6,200
15∼20 % of sales
Average
5
1.67
1.167
233
10∼15 % of sales
6
2
1.5
3.4
< 10 % of sales
World Class